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구름이에요. 

오늘은 공간과 컨텐츠가 결합된 새로운 주거문화 플랫폼 하나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최근에 오픈한 따끈따끈한 아이인데요, 바로 성수동에 위치한 <에피소드 101>입니다. 


위치는 서울숲과 성수 가운데 위치해 있습니다. 

 

 

 

 

사실, 근데 성수 에피소드101을 검색해보시면 이게 뭐지? 라는 의문이 생기실 거에요. 

쉽게 말하면 주거 공간인데, 뭔가 대놓고 아파트, 빌라, 공유 오피스 등... 이렇게 딱 직관적인 언어로

정의하지 않고 있어서 처음 접하는 분들이 이 공간의 정체성을 이해하는 데 시간이 걸리는 것 같아요. 

저도 공식 홈페이지와 관련 기사를 좀 뒤져보고 나서야 정확히 어떤 공간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쉽게 말하면 우리가 요즘 많이 접할 수 있는 코리빙, 공유주거공간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최근 도시 주거와 관련해 기업들이 다양한 시도를 끊임없이 하고 있는데요. 

1인가구가 급증하고 있다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기존의 1인가구와 달리 

밀레니얼 세대는 단순히 깨끗하고 편리한 시설만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새로운 현상에 민감하고 커뮤니티와 다른 사람과의 만남을 중요시하며, 세련된 라이프스타일을 원하기 때문이죠. 

 

그러나 기존 도심 주택들의 외관 및 내부 모습은 그에 맞춰 빠르게 변화하지는 못하고 있었는데요. 

SK D&D는 SK계열의 부동산 개발회사인만큼, 밀레니얼세대의 수요에 맞춰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예전처럼 단순히 평수를 넓히고 효율을 넓히는 방식으로의 부동산 개발은 한계가 있습니다. 

이제는 그 공간 안에서 뭘 할 수 있는지, 그 컨텐츠가 훨씬 중요해진 시대입니다. 

 

 

 

<에피소드 성수 101> 공식 홈페이지의 모습입니다. 

딱딱한 홈페이지가 아니라, 실제 건물들의 모습을 일러스트로 배치해서 귀여웠는데, 

어디에 어떤 내용이 있는지 찾기가 좀 어렵긴 하더라구요;;

 


다들 '에피소드 101'이라는 이름을 들었을때 어떤 뜻을 담고 있는 이름인지 궁금하셨을 거에요. 

에피소드는 '서로 다른 사람들이 모여 완성하는 삶의 이야기'라는 브랜드 정체성을 함축적으로 담은 이름입니다. 

'101'이라는 숫자는 거주자들이 생활하며 발생할 수 있는 에피소드의 수, 즉 공간의 수를 말하는데요. 

따라서 이곳에서는 방의 호수가 다소 낯선 방식으로 붙게 됩니다. 

 

지하 라운지부터 10층 루프탑까지 순차적으로 ep 0 ~ ep 101까지의 번호가 붙습니다. 

 

 

101개의 공간에는 개별 거주 공간 뿐 아니라 공유 공간도 포함이 됩니다. 

예를 들면, 1:1 맞춤 운동 프로그램인 버츄얼 메이트와 소도구가 있는 피트니스 룸, 

개인 창고, 24시간 운영되는 무인마켓, 지하 라운지 공간 등이 그것인데요. 

앞으로 이 공간들이 어떻게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변화할지 궁금합니다!

 

 

 

 


사실, 제가 개인적으로 <에피소드 성수101>과 관련하여 가장 눈여겨봤던 점은

주거공간 내부 인테리어 부분이었는데요. 

 

다 똑같이 생긴 틀에 박힌 구조에서 벗어나, 개인의 취향에 따라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효율적인 구조를

만들기 위해 '월 패널'기조를 도입했다고 합니다. 

 

각각의 개성에 맞게 수납공간을 변형하고 연출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이케아의 알고트(Algot) 가구와 

전부 호환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밀레니얼 세대의 지지를 받고 있는 이케아 브랜드와의 협업은

정말 똑똑한 신의 한수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정식 오픈 전에 이케아 코리아와 함께 <에피소드 성수101>에서 하룻밤 살아보기 라는 타이틀로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는데요. 엄청난 사람들이 이 경험을 해보기 위해 몰렸었다는 후문이....!

행사 관련 기사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ikea.com/kr/ko/about_ikea/newsitem/2020-01-08

 

이케아 코리아와 함께하는 ‘이케아와 하루 살기’ 슬립오버 체험 이벤트 - IKEA

SK D&D ‘에피소드 성수 101’에 1인 가구의 라이프스타일 반영한 이케아의 홈퍼니싱 스페셜 공간 마련

www.ikea.com

 

또한 에피소드는 가구와 조명, 오브제들을 빌려주는 서비스도 도입한다고 합니다. 

1인 가구의 다양한 요구를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하고 시도한다는 생각이 드네요.

<에피소드 성수101>외에 <에피소드 성수121>도 최근 연달아 오픈했다고 하고, 

수유, 신촌, 서초, 용산, 역삼 등 다른 지역으로도 확장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에피소드에 더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공식 홈페이지 첨부하며 오늘 소개 마칠게요:)

공홈을 보니, 투어 예약도 미리 하고 둘러볼 수 있는 것 같으니 방문해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http://www.epsd.co.kr/main.html

 

episode

개인의 삶 부터 사회의 문화가 자라나는 주거 문화 플랫폼.에피소드

www.epsd.co.kr